본문 바로가기

공지사항

웹 콘텐츠 접근성 평가 종합 보고서

웹 콘텐츠 접근성 평가 종합 보고서

웹 사이트 : 농담대학교
검사 일자 : 2010년 9월 21일
검사 기관 : 어선왕조 승정원 및 문부과학성
수행 기관 : 농담대학교 교무처

종합 점수 : 99점 / 100점(만점)


1. 인식의 용이성(37점/37점)

1) 이미지에 대한 대체 텍스트의 인식 : 이미지의 의미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.(18/18)
 *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고 있는가? (8/8)
 * 의미나 기능이 동일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고 있는가? (10/10)

2) 배경이미지에 대한 대체 콘텐츠의 인식 : 배경 이미지가 의미를 갖는 경우, 배경 이미지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.(5/5)
 * 배경으로 사용한 이미지가 의미를 갖는 경우, 배경 이미지의 의미를 사용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대체 콘텐츠를 제공하는가?(5/5)

3) 영상매체의 인식 : 동영상, 음성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수단(자막, 원고 또는 수화)을 제공해야 한다.(10/10)
 * 동영상, 음성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대체수단(자막, 원고 또는 수화)을 제공하고 있는가?(10/10)

4) 콘텐츠의 시각적 명료성 : 색상을 배제하여도 원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, 색상이외에도 명암이나 패턴 등으로 콘텐츠 구분이 가능해야 한다.(4/4)
 * 색상 이외에도 명암이나 패턴으로 콘텐츠 구분이 가능한가?(4/4)


2. 운용의 용이성(32/33)

5) 이미지맵 기법 사용 제한 : 서버측 이미지 맵을 제공할 경우, 해당 내용 및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대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.(1/1)
 * 서버측 이미지맵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내용 및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대체 콘텐츠를 제공하는가?(1/1)

6) 프레임의 사용 : 프레임을 제공할 경우, 해당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제목(title 속성)을 제공해야 한다.(5/5)
 * 프레임별로 적절한 title속성을 제공하고 있는가?(5/5)

7) 깜빡거리는 객체 사용 제한 : 깜빡이는 콘텐츠를 사용할 경우, 이에 대한 경고 및 제어방안을 제공하여야 한다.(3/3)
 * 깜빡이는 콘텐츠를 사용할 경우, 이에 대한 경고 및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가?(3/3)

8) 키보드로만 운용 가능 : 키보드만으로 모든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.(16/16)
 * 키보드만으로 콘텐츠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에 대한 제어가 가능한가?(12/12)
 * <select>(목록상자) 사용 시 해당 목록을 선택한 후 [이동] 버튼을 반드시 제공하고 있는가?(2/2)
 * focus만으로 급격하게 상황이 바뀌지 않으며, 활성화(activate)에 의해 상황이 바뀌고 있는가?(2/2)

9) 반복 내비게이션 링크 : 반복되는 링크를 건너뛸 수 있도록 건너뛰기(skip navigation)를 제공해야 한다.(3/3)
 * 적절한 건너뛰기 링크(skip navigation)을 제공하고 있는가?(3/3)

10) 반응 시간의 조절기능 :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경우, 시간 제어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.(2/2)
 * 이용에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의 경우 시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?(2/2)

11) 새창의 사전 경고 : 새 창(팝업창 포함)을 제공할 경우, 사용자에게 사전에 알려야 한다.(2/3)
 * 사용자의 입력 없이 자동으로 발생하는 새 창을 사용하는 경우는 없는가?(2/2)
 * 사용자의 입력에 의해 발생하는 새 창은 미리 새 창임을 알리고 있는가?(0/1)


3, 이해의 용이성(20/20)

12) 데이터 테이블 정보 구성 : 데이터 테이블을 제공할 경우, 테이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(제목, 요약 정보 등)를 제공해야 한다.(4/4)
 * 데이터 테이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가?(4/4)

13) 데이터 테이블 구성 : 데이터 테이블을 제공할 경우, 제목 셀과 내용 셀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.(4/4)
 * 제목 셀과 내용 셀의 구분을 위한 태그를 제공하고 있는가?(4/4)

14) 페이지의 제목 구성 : 해당 페이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페이지 제목(<title>)을 제공해야 한다.(4/4)
 * 모든 페이지마다 페이지의 제목(<title>)을 제공하고, 페이지의 제목은 페이지의 특성을 잘 나타내도록 간단 명료하게 기술하고 있는가?(4/4)

15) 페이지의 논리적 구성 :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구성되어야 한다.(4/4)
 * 콘텐츠의 의미를 인식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순서를 구성하고 있는가?(3/3)
 * 키보드만으로 서식을 이용할 때 포커스의 이동순서가 논리적인가?(1/1)

16) 온라인 서식 구성 : 온라인 서식을 제공할 경우, 레이블(<label>)을 제공해야 한다.(4/4)
 * <label> 태그를 이용하여 서식 제어 요소와 레이블을 서로 연결하고 있는가?(4/4)


4. 기술적 진보성(10/10)

17) 부가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: 애플릿, 플러그인(Active X, 플래시) 등 부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경우,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자체적인 접근성을 준수하거나 사용자가 대체 콘텐츠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.(5/5)
 * 애플릿, Active X, Flash 등 부가 애플리케이션이 자체적인 접근성을 지원하거나 혹은 동일한 기능의 대체 콘텐츠를 제공하는가?(5/5)

18) 마크업 언어의 사용 : 마크업 언어로 구현 할 수 있는 기능(링크, 서식, 버튼, 페이지 제목)을 자바스크립트로만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.(5/5)
 * 자바스크립트 없이도 링크, 서식, 버튼, 페이지 제목의 기능이 작동하는가?(5/5)

웹 접근성 연구소(http://www.wah.or.kr)의 실태조사 평가 리스트로 자체 평가.
※ 평가 항목 중 해당 사항이 없는 경우(예: 17번 항목의 부가 애플리케이션이 없는 경우 등)에는 만점으로 표시하였음.